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신장이식결연

신장이식 결연사업소개 신장기증 신장이식 생명나눔 기적의 순간 통계

신장이식이란 건강한 신장을 체내에 이식하는 외과적인 수술로써 뇌사상태에 빠진 기증인에게 신장을 기증받는 뇌사자 신장이식과 살아있는 기증인에게 신장을 기증받는 생존시 신장이식이 있습니다. 본부는 1991년 설립 후 29년 동안 생존시 신장이식결연 프로그램을 통해 약 970여명의 환자들에게 신장이식을 통한 새생명을 선물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 ‘장기이식법’이 개정되어 본부는 신규 신장이식대기자 등록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환이식이나 릴레이이식 등의 생존시 신장이식수술이 위축되었습니다. 본부는 하루하루 고통 받는 신장이식 환자들을 위하여 현재 관련법 개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법이 개정된다면 본부도 신규 신장이식대기자 등록업무를 재개할 수 있게 되어 현재보다 활발한 신장이식결연사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신장이식이란

신장은 혈액 속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일을 비롯하여 여러 기능을 하고 있는데 신장의 병이 진전됨에 따라 신장이 기능을 잃게 되면 만성신부전이 됩니다. 이때의 치료 방법으로는 혈액투석, 복막투석과 신장이식이 있는데 신장이식이랑 건강한 신장을 체내에 이식하는 외과적인 수술을 말합니다.

신장이식의 종류

뇌사자 신장이식

뇌사상태에 빠진 기증인에게서 신장을 기증 받아 환자에게 이식하는 것입니다.

생체 신장이식

살아있는 기증인에게서 신장을 기증 받아 환자에게 이식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는 신장이 두 개가 있어 한 개를 기증하더라도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며 신장 기증인은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여 안전하고, 절개부가 5~7cm 정도로 수술 후 회복도 빠르고, 통증 및 외관상 흉터가 적은 잇점이 있습니다.

신장이식 절차

신장이식절차

신장이식 수술 전 검사

신장이식 수술비용

신장이식 수술 비용은 입원기간 등 환자 개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존시 이식 (기증인 비용 포함)과 뇌사자 이식 모두 수술부터 퇴원 시까지 비용은 1,000~1,200만원 정도이며, 이는 환자의 보험/보호 상태의 여부, 사용하는 병실과 입원 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퇴원 후 관리 비용은 투약료, 검사료를 포함하여 매월 15~20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신장기증 우선순위

신장이식대기자 가족의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