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기증및이식

기증안내 이식안내

장기이식(Organ Transplantation) 이란 ?

장기가 망가져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기존의 치료로는 회복이 불가능하여 심각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장기부전 환자를 위하여
뇌사장기기증자 및 생존시 기증자의 장기를 이식받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에서는 1969년 생존시 신장이식수술의 성공 이후에 다양한 종류의 장기이식이 성공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4천건 이상의 장기이식수술이
이뤄져서 생의 끝에 있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장기이식을 받는 방법

생존시 신장이식

신장이식이란 건강한 신장을 이식하는 외과적인 수술로써 뇌사장기 기증자에게 신장을 이식받는 경우와 살아있는 기증자에게 신장을 이식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부는 1991년 설립 후 28년 동안 생존시 신장이식결연 프로그램을 통해 약 970여명의 환자들에게 신장이식을 통한 새생명을 선물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 ‘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본부는 신규 신장이식대기자 등록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환이식이나 릴레이이식 등의 생존시 신장이식수술이 위축되었습니다. 본부는 하루하루 고통 받는 신장이식 환자들을 위하여 현재 관련법 개정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법이 개정된다면 본부도 신규 신장이식대기자 등록업무를 재개할 수 있게 되어 현재보다 활발한 신장이식결연사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뇌사자 장기이식

뇌사 장기기증자로부터 장기이식을 받기 위해서는 장기이식의료기관을 통해 이식대기자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장기기증자가 발생하면 이식대기자 선정절차에 따라서 기증자와 가장 적합한 환자를 선정한 후 장기이식수술이 진행됩니다.

각막이식

뇌사 장기기증자 혹은 사후기증자로부터 각막을 이식 받기 위해서는 안과병원을 통해 이식대기자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장기기증 희망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