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본부

  • 2021. 07. 13
  • 다운로드수 88
  • 이 게시글을 1094명이 보았습니다.

청소년 생명나눔 홍보단 온(溫)택트 1기 수료식, 생명나눔 문화 확산 위해 청소년이 움직인다

[보도자료] 청소년 생명나눔 홍보단 온(溫)택트 1기 수료식, 생명나눔 문화 확산 위해 청소년이 움직인다.hwp 사진1.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홍보하는 온택트 1기 (왼쪽부터) 김수안, 조정화, 김나원 학생.JPG 사진2. 사랑의 장기기증 홍보관 앞에서 거리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온택트 단원들.jpg 사진3. 연도별 청소년(16~18세) 장기기증 등록자 추이.jpg


청소년 생명나눔 홍보단 온()택트 1기 수료식

 

생명나눔 문화 확산 위해 청소년이 움직인다

 

지난 7월 10청소년 생명나눔 홍보단 온택트 1 2달 간 활동 마침표

- 15명의 청소년지난 5월부터 장기기증 중요성 알리는 홍보 활동에 앞장서와

앞으로도 생명나눔의 온기 전하는 메신저로 꾸준히 활약할 것이라 약속해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사장 박진탁 목사이하 본부)는 지난 7월 10오후 3시 30분에 청소년 생명나눔 홍보단 ()택트 1’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수료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됨에 따라 전면 비대면 방식(Zoom)으로 진행됐다.


앞서 본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에 있는 17~1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택트 1를 모집했고평소 장기기증 운동에 관심이 많았던 60여 명의 청소년이 지원했다그 중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하고생명나눔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온 15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온택트 1가 출범했다.


지난 5월부터 본격적인 홍보 활동을 시작한 ()택트 1는 장기기증의 중요성과 올바른 생명의 가치관을 알리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왔다특히 매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장기기증 희망등록 방법과 장기기증에 대한 FAQ 등 정보성 콘텐츠를 게시하거나 장기기증인 유가족의 날인 Rose D-day’ 캠페인을 알리는 일을 통해 장기기증 운동 참여를 독려해왔다이러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 덕분에 지난 두 달간 온택트 1를 통해 업로드 된 장기기증 콘텐츠는 2백여 개에 달하며해당 게시물에 공감을 표현하는 좋아요의 개수는 2천여 개를 훌쩍 넘어섰다또한장기기증 희망등록 의사가 생겼다.생각했던 것보다 장기기증 희망등록 절차가 어렵지 않다.’ 등 긍정적인 댓글이 연달아 달려 생명나눔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월 12일에는 학생들이 장기기증 홍보관이자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들의 쉼터인 도너패밀리 사랑방을 찾아 강호 목사(도너패밀리 회장)를 만났다강호 목사의 아들 故 강석민 군은 17세에 뇌사로 세상을 떠나며 장기를 기증해 9명의 생명을 구했다학생들은 이번 만남을 통해 실제 장기기증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기증 후 심정 등을 질의했다강호 목사의 인터뷰를 마친 김수안(19) 학생은 소중한 생명을 나누고 떠난 석민이의 이야기에 큰 감동을 받았고아들의 장기기증을 결정한 후 생명나눔 운동을 위해 헌신하는 강호 목사의 모습이 정말 존경스럽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남기기도 했다.


또한단원들은 6월 8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또래 355명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장기기증 인식도 조사를 위한 설문도 진행했다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참여자의 97% 이상이 장기기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었고장기기증에 대해 접한 경로는 온라인 매체(유튜브, SNS 광고)가 43.7%, TV 프로그램(드라마다큐멘터리예능 등)을 통해서가 27.3%를 차지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희망등록 의향에 대한 질문에는 긍정적인 답변이 222(62.5%)으로 부정적인 답변을 한 133(37.5%)보다 1.7배 높았다반면장기기증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들은 막연한 두려움이나 사후 절차에 대한 정보 부족을 그 이유로 밝혔다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온라인뉴스드라마 등을 통한 장기기증 관련 정보 노출이 42.8%였으며청소년 대상 장기기증 교육 진행이 22.3%로 집계되어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료식에 참석한 장기기증 희망등록자 김나원(19) 학생은 장기기증의 따뜻한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주변 친구들에게 알릴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앞으로도 생명나눔 메신저로서 꾸준히 활약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본부 박진탁 이사장은 만남이 제한된 언택트 시대에 생명나눔의 온기를 전하기 위해 애써준 단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온택트 1기의 공식적인 활동은 마무리되지만앞으로도 더 많은 청소년들이 장기기증을 더 깊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 써 달라.고 당부했다온택트 2’ 모집은 다가오는 7월 말부터 3주간 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우리나라는 지난 2019년 7월 16일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만 16세 이상부터 부모 동의 없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이 가능해졌다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따르면 개정 이후 만 16~만 18세의 장기기증 희망등록자 수는 지난 2018년 231, 2019년 1,618, 2020년 3,380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문의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홍보팀 02-363-2114(내선5)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