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희망이야기

캠페인

로즈디데이 특별 사진전 <장미찬미>

  • 2023. 07. 19
  • 이 게시글을 308명이 보았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11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 서대문구에 소재한 아트스페이스 선에서 로즈디데이 특별 사진전 <장미-찬미>를 개최했다. 뇌사 장기기증인과 도너패밀리의 숭고한 사랑을 기리는 날인 5월 14일 ‘Rose D-day(로즈디데이)’를 기념해 진행된 특별 사진전에는 도너패밀리 11가정과 기증인의 생명을 이어받아 두 번째 삶을 살아가는 장기이식인 10명의 사진 60여 점이 작품이 전시돼 장기기증의 아름다운 가치를 선사했다.



생명나눔 주인공이 한자리에 

모인 오픈 기념식


지난 5월 11일 열린 <장미-찬미> 오픈 기념식을 축하하기 위해 도너패밀리 17명과 장기이식인 8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2010년 고등학생 시절 원추각막이라는 질환으로 투병하다 각막을 이식받은 서지원 씨는 이날 이식인 대표로 나서서 장기기증인과 그 가족들을 향한 감사 편지를 낭독했다. 


이어서 오랜 세월 소아당뇨를 진단받고 투병 생활을 해왔던 피아니스트 이승진 씨가 췌장이식으로 두 번째 삶을 선물해 준 기증인과 그 가족들을 위해 특별한 연주를 헌정했다. 


각막이식인 서지원 씨를 꼭 안은 신경숙 씨와 그 곁에 선 남편 박명국 씨



이식인의 마음에는 도너패밀리 대표로 2015년 뇌사로 딸을 떠나보내며 장기기증을 결정한 신경숙 씨가 화답했다. 신 씨는 평소 딸을 생각하며 써온 시를 낭독하며 장기이식인들의 앞날을 응원하고, 같은 경험을 가진 도너패밀리를 위로했다.


끝으로 생명이 맺어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족’인 도너패밀리와 장기이식인은 서로에게 ‘잊지 않겠다’라는 뜻이 담긴 분홍 카네이션과 ‘항상 행복하라’라는 뜻이 담긴 노란 장미를 선물하며 뜨거운 포옹을 나누었다.




장미한 일상, 

찬미한 순간


<장미-찬미> 전시 초입에는‘당신의 생명은 누군가의 삶 속에서 가장 빛난 별이 되어 반짝이고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걸렸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기증인과 이식인의 사진이 교차하며, 장기기증을 통해 삶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은 연대기가 놓였다. 


이어지는 <장미한 일상>에서는 도너패밀리의 이야기가 영화의 한 장면처럼 펼쳐졌다. 빛바랜 앨범을 펼쳐보며 20년 전 떠난 아들을 추억하는 노부부와 남편과 함께 거닐었던 한강 산책길에서 하늘을 올려다보는 아내의 모습 등을 담은 사진에서 가족을 잃은 절절한 슬픔이 묻어났다. 


특히 2021년 딸 전소율 양(기증 당시 5세)이 떠나기 직전까지 품고 있던 호랑이 인형과 나란히 그네에 앉은 모습이 담긴 전기섭 씨의 사진에서는 깊은 그리움이 읽혔다. 특별히 이번 사진전에는 얼마 전 전 씨가 소율 양의 심장을 이식받은 아이의 부모로부터 받은 편지도 공개돼 관람객들의 눈길과 마음을 멈춰 세웠다.



딸이 마지막까지 안고 있던 인형과 나란히 그네에 앉은 전기섭 씨



이식인의 사진을 전시한 <찬미한 순간>에서는 위대한 생명력이 느껴졌다. 가까운 거리도 걷기 힘들 정도로 건강이 악화됐다가 심장을 이식받은 후 취업에 성공한 20대 청년, 폐섬유화증으로 고통받다 폐이식 후 숨 쉬는 기쁨을 알게 되었다는 60대 남성 등 생의 끝자락에서 다시 피어난 장기이식인의 건강한 일상은 생명나눔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게 했다.


이번 사진전에 전시된 60점의 사진 속 인물들은 일상 속 모습을 공개하며, 장기기증이 먼 이야기나 특별한 누군가가 실천하는 일이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우리 이웃의 이야기라는 사실을 일깨웠다.





생명나눔의 숭고한 정신을 알리는 로즈디데이 특별 사진전 <장미-찬미>는 7월 11일까지 온라인 갤러리를 통해서도 관람객을 만났다. 


앞서 온라인 갤러리를 통해 사진전을 관람한 누리꾼들은 ‘생명나눔이라는 고귀한 뜻을 실천하신 기증인과 그 가족들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진전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따뜻한 마음을 배우고 갑니다.’, ‘화려하게 꾸며진 그 어떤 예술작품보다 더 아름답고 가치 있는 사진들입니다.’ 등의 방명록을 남기며, 장기기증 운동을 향한 응원이 봇물 터지듯 이어지고 있다.



목록으로

추천이야기

  • 별에서 태어난 지구의 이야기

  • 세계의 장기기증 기념공간

  • 반쪽이기에 행복한 우리 모자母子

  • 믿음으로 피운 꽃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