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선한이웃

LOVE

한 손은 나를 위한것이고, 한 손은 이웃을 위한 것이죠

  • 2024.03.12
  • 이 게시글을 345명이 보았습니다.

한국 탁구의 발전을 위해 

청춘을 바쳐온 전직 탁구선수 이순주 씨. 

이 씨는 1998년부터 

본부의 생명나눔 운동에 함께하며 

국내 장기기증 활성화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다.





전직 탁구 선수이자,

한국 탁구 사상 첫 레퍼리(Referee, 심판장) 자격을 획득하셨다고요.

네, 맞아요. 지금도 여전히 존경하는 선배님 중 한 분이신 김순옥 선수와 함께 '대한항공' 소속 탁구 선수로 활동하며 1977년 '프랑스 오픈 국제 탁구대회' 복식경기에서 은메달을 수상하기도 했죠. 결혼 후 선수 생활을 은퇴하고 가정을 돌보다가, 1989년부터 본격적으로 '대한탁구협회' 소속으로 심판 활동을 시작했고, 2011년 1월에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국제레퍼리양성코스'에서 한국 탁구 사상 처음으로 레퍼리 자격증을 획득하는 영광도 안을 수 있었습니다. 



탁구 선수 시절의 이순주 씨와 소속팀 복식 파트너였던 김순옥 선수



지금은 2007년부터 시작한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소속 도핑검사관 활동에 전념하고 있어요. 특히 '런던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에서는 탁구 심판으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도핑검사관으로 활동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998년에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이어, 

6년째 후원도 참여 하고 계세요.

아픈 환자들에게 새 삶의 기쁨을 전할 수 있는 장기기증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에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본부를 알게됐어요. 당시 희망등록 사실을 부모님께 말씀드리니 처음에는 상의도 없이 진행했다고 서운해 하셨지만, 얼마 뒤 두분 모두 교회에서 사후 각막기증 희망등록을 하고 오셨더라고요. 그때 참 기뻤던 기억이 생생해요. 희망등록 이후에 본부 행사에 참여하면서 제도적 측면이나 인식적인 부분이 장기기증의 활성화에 제약이 되고 있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이후 본부가 성숙한 장기기증 문화 정착을 위해 힘써주기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후원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4월에 친언니에게 

신장이식을 받으셨다고 들었어요.

결혼 후 아이를 출산하고 가정을 챙기면서 건강관리에 신경 쓰지 못했어요. 아프면 병원에 가서 약만 처방받는 일을 반복하다가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서 2018년부터 투석을 시작했습니다. 5년 동안 일주일에 세 번 투석 치료를 받으며 힘든 날도 많았지만, 가족들의 보살핌과 신앙심으로 힘든 시기를 잘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2023년 1월에 친언니가 저에게 말도 없이 사전검사를 마치고 와서 신장을 기증해 주겠다고 하더군요. 언니의 설득에도 선뜻 결정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한 달을 고민하다가 4월에 친언니로부터 신장을 이식받게 되었어요. 친 언니의 소중한 결정으로 새 생명을 얻은 것을 감사하며 앞으로도 아프고 어려운 이웃에게 제가 받은 사랑을 나누며 살아가려 합니다.



새 생명을 주고받은(왼쪽부터) 친언니 이은주 씨와 이순주 씨



생명나눔 운동에 함께하시면서 기억나는 일이 있나요?

2018년 올림픽공원에서 진행된 장기기증의 날 행사에서 본부 이사장님의 부인이신 홍상희 사모님과 우연히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어요. 이사장님과 사모님, 두 분 모두 얼굴도 알지 못하는 생면부지의 환자에게 신장을 나누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큰 감명을 받게 되었죠. 특히 최근에 참석한 본부 '2023 히어로데이' 행사는 저의 신장이식 이후 장기기증에 따뜻한 관심을 기울이게 된 남편과 함께해 더 의미 있었습니다. 신장이식을 받은 직후에 참여했던 만큼 더욱 가슴 벅찬 감동을 느꼈던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끝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손을 두 개 주신 이유는 한 손은 나를 위해, 또 다른 한 손은 다른 이를 위해 내주신 게 아닐까요? 앞으로 더 많은 분이 어려운 이웃에게 빛을 전하는 생명나눔에 함께해 주시기를 바라며, 장기이식을 기다리는 환자분들에게도 꼭 좋은 소식이 전해지기를 마음 모아 기도하겠습니다. 생명나눔 운동을 위해 애써주시는 모든 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book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