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희망이야기

함께하는 사람들

장기기증과 함께한 지 벌써 20년!

  • 2019. 04. 16
  • 이 게시글을 1597명이 보았습니다.

 

‘생명나눔’확산을 위해 

선수 때보다 열심히 뛸게요!





본부 홍보대사 前 축구선수 김병지 씨


1992년 데뷔해 무려 24시즌을 뛰며 K리그 최다 출전(706경기), 최고령 출전(45세 5개월 15일), 최다 무실점(229경기) 대기록을 세운 레전드 골키퍼 김병지. 선수로서 최전성기를 달리던 지난 1999년 장기기증 희망등록과 함께 홍보대사로 위촉된 바 있는 그가 20년 만에 다시 본부를 찾았다. 자신의 이름을 딴 스포츠 문화재단과 축구교실 이사장, 해설위원 그리고 인기 유튜버로 활동하며 ‘제2의 전성기’를 구가 중인 김병지 홍보대사를 만나보자.


Q근황과 함께 독자들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선한이웃>을 통해 인사드립니다. 3년 전 선수 은퇴를 한 뒤에도 축구팬들과 계속해서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해 유소년 축구 발전을 위해 현역 시절부터 이어온 축구교실, 그리고 해설위원까지 축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죠. 무엇보다 근래에 가장 큰 변화는 유튜버로서의 삶이라고 할 수 있겠죠? 월드컵을 기점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찾아열심히방송하고있습니다.



Q말씀하신 대로 유튜브 채널 꽁병지tv가 구독자 수 24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세간의 화제인데요. 인기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일 잘 알고, 잘하는 축구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어요.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전문적인 정보를 전하기 위해 시작한 꽁병지tv가 마침 지난 월드컵과 시기적으로 잘 맞물렸고, 덕분에 많은 축구팬들의 사랑을 받게 된 것 같아요. 팬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 갈증을 느끼는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해주는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지 않을까요? 하하.


Q장기기증 희망등록과 함께 본부 홍보대사로 위촉되신 지 어느덧 20년이 흘렀습니다. 당시 신부전환자들을 위해 혈액투석기를 기증해주시기도 했는데요.

우연히 장기기증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곧바로 ‘이 일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후엔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았죠. ‘우리 가족, 내 아이가 장기 이식이 필요한데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있을까’ 생각하니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거예요.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일인 만큼, 아내와 함께 본부를 찾아 함께 서약에 참여했죠. 당시 그곳에서 투석을 받고 있는 분들도 직접 만나보며 ‘이분들이하루 빨리 건강을 되찾아 행복한 가정을 회복하셨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나네요.


Q1999년은 선수로서 최전성기를 달리던 때였던 만큼, 아무리 좋은 뜻이라고 해도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주변의 반응은 어땠나요?

오히려 유명인이었기에 결정하기가 훨씬 수월했던 것 같아요. 당시는 장기기증이라는 말이 익숙하지 않았던 때라서 거부감이 상당이 컸던 시기로 기억해요.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사회적으로 유교사상이 남아 있잖아요. 부모님께서 물려주신 몸을 잘 간직해야 된다는 인식이 보편적이었기에 부정적인 반응이 더 많았죠. 그렇지만 저는 이 문제를 시기적인 문제가 아닌 생각의 차이로 여겼고, 결국 조금씩 시간이 지나자 주변분들도 그 뜻에 동참해 주시더라고요.



Q당시에 비해 장기기증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현실적으로 여전히 열악한 상황입니다. 홍보대사로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의 첫 마음처럼 여러분도 이 일이 우리 가족, 내 아이에게 희망을 주는 일이라고 접근하시면 좋겠어요. 나 역시 언젠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좋은 생각들이 사회적으로 널리 퍼지길 바랍니다. 한 명의 환자 너머에는 함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수많은 가족들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일에 동참해주시는 것이 그분들에게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 역시 홍보대사로서 그분들이 웃음을 되찾을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꽁병지tv가족들과축구를좋아하는많은분들에게도적극적으로홍보에 앞장서겠습니다. 힘내세요.


목록으로

추천이야기

  • MZ세대, 20대의 장기기증 희망등록률이 가장 높은 이유는?

  • 영원한 1번, 우리 딸

  • 다시 찾은 찬미한 일상

  • 우리는 모두 생명나눔 Hero입니다.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