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희망이야기

캠페인

한국의 장기기증의 날, 아임도너챌린지

  • 2020. 11. 17
  • 이 게시글을 1700명이 보았습니다.

국내 장기기증 문화 활성화를 위해 본부는 ‘1명의 뇌사 장기기증으로 9명의 생명을 구한다’의 의미로 매년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지정해 지켜오고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국민들에게 장기기증의 의미를 알리고 독려하고자 장기기증의 날을 지정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세계 각국의 장기기증의 날 행사들을 살펴보고, 올해 본부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한 장기기증의 날 행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의 장기기증의 날

명칭  |  9월 9일은 장기기증의 날 

기간  |  9월 9일



언택트 생명나눔 챌린지, 

I’M DONOR


본부는 지난 1997년부터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지켜오고 있다. 매년 9월 9일 장기기증의 날에는 장기기증인의 나눔을 기억하고, 이식대기 환자들을 응원하고자 다양한 캠페인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대면 캠페인이 전면 취소되어 SNS를 통한 장기기증 홍보 챌린지가 진행되었다. 


올해 장기기증의 날을 맞아 진행된 아임도너(I’M DONOR)챌린지는 SNS에 자신의 장기기증 희망등록 사실을 인증해 주변 사람들에게 장기기증의 의미를 알리는 캠페인으로 지난 9월 9일부터 30일까지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한 이들은 자신의 장기기증 희망등록증 또는 장기기증 의사 표시가 되어 있는 신분증을 촬영하여 SNS에 업로드하며 장기기증을 알리는 해시태그와 희망등록 참여 계기를 함께 소개했다. 



21대 국회의원 52명 및 연예인 등  

릴레이로 참여 이어져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한 김주영 국회의원, 오영환 국회의원, 김정재 국회의원


9월 9일이 되자 21대 국회의원들이 대거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하며 생명나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소방관 출신으로 화제를 모은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과 국민의힘 김정재 의원 등을 비롯한 국회의원 52명은 자신의 SNS에 장기기증 희망등록 사실을 인증하며 더 많은 이들이 생명을 살리는 일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지난 7월, 본부를 통해 장기기증 홍보대사로 임명된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국회의원은 이번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하며“장기기증의 날을 맞아 생명나눔을 실천하신 장기기증인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해 장기기증의 날의 의미를 알렸다.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한 유명 스타들의 모습


생명나눔의 뜻에 공감한 연예인 및 스포츠 스타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이어졌다. 류지광, 황보라, 윤승아, 에바, 현영, 김지수, 송준근, 양준혁, 김병지, 오지헌, 이세준, 김경진, 미교, 서태화, 조수희, 김정화, 김지선, 이성미, 로꼬, 에이톤 등 20명의 유명인들이 아임도너챌린지에 참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쳤다. 


배우 김정화 씨는 각막기증으로 세상에 빛을 선물하고 떠난 어머니를 회상하는 메시지를 함께 게재해 팬들과 생명나눔의 소중함을 나눴다.또한 개그우먼 김지선 씨는 자신의 딸과 함께 찍은 장기기증 그림책 홍보 포스터 사진을 게재하며 가족과함께 생명나눔 운동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배우 윤승아 씨는 아임도너챌린지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하며 ‘저의 마지막이 다른 누군가의 시작이 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이후 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하루 동안 무려 600여 명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하며 따뜻한 나눔에 동참했다.연예인들의 장기기증 희망등록 사실이 알려지자많은 팬들이 댓글을 통해 ‘우리도 하자’,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오늘 저도 참여했어요’, ‘외모도 마음도 너무 멋져요’ 등의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많은 연예인들이 팬들의 댓글에 직접 답을 달며 장기기증 희망등록 절차를 안내하기도 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 장기기증 희망등록자는 작년 동기간에 비해 약 27% 가량 줄어들었다. 이번 아임도너챌린지는 위축된 장기기증 운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며 장기기증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아임도너챌린지가 진행된 9월 한 달 동안 5,788명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해 8월 등록자 4,201명보다 1,500명 가량이 증가하는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아임도너챌린지 가기   장기기증 등록하기

목록으로

추천이야기

  • MZ세대, 20대의 장기기증 희망등록률이 가장 높은 이유는?

  • 영원한 1번, 우리 딸

  • 다시 찾은 찬미한 일상

  • 우리는 모두 생명나눔 Hero입니다.

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