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로고

선한이웃

유튜브그라운드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이 알려주는 장기기증의 절차 및 장기기증 예우

  • 2023.01.03
  • 이 게시글을 250명이 보았습니다.

지난해 11월 본부 유튜브 채널 <다줄거야TV>를 통해 많은 장기기증 희망등록자가 궁금해하는 실제 장기기증의 절차와 기증 후 예우에 관한 내용이 공개됐다. 이번 영상의 주요 화자는 2015년 뇌사로 장기를 기증한 故 홍윤길 씨의 아버지 홍우기 씨로, 그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에 본부 홍보대사인 배한성 성우의 내레이션이 더해져 몰입감을 높인다.







도너패밀리 홍우기 씨는 뇌사 시 장기기증과 사후 각막기증의 절차를 자세하게 소개했다. 뇌사로 추정되는 환자가 발생하면 의료진은 장기구득기관으로 신고하고, 구득기관의 코디네이터가 가족과의 상담을 통해서 장기기증에 관한 동의를 얻는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두 번의 뇌사 조사와 뇌파 검사 등을 진행한 후 뇌사판정위원회의 만장일치 동의를 얻어 장기기증 수술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서 최대 9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뇌사 시 장기기증을 안내했다. 


이어서 각막기증은 고인의 사망 후 바로 유가족이 본부로 문의하면 12시간 이내에 안과의가 고인이 있는 곳을 방문하여 안구를 구득한다고 전했다. 구득을 위한 수술에는 1시간가량이 소요되며 기증된 각막은 2명의 환자에게 이식되어 빛을 선물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포털사이트에서 '윤길아빠'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며 장기기증에 대한 질문에 답글을 달고 있는 홍우기 씨는 많은 사람이 장기기증 후 예우에 대한 궁금증을 남긴다고 전하며, 실제 예우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했다. 장기기증 수술 이후에 장기구득기관의 사회복지사가 파견되어 장기기증인 유가족과 장례 절차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며, 유가족 요청시 장례식장까지 동행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장례식장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명의의 근조화환이 설치되어 조문객들에게 생명을 나눈기증인의 아름다운 사랑을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뿐 아니라 장례 이후 복잡한 행정 처리를 힘들어하는 유가족을 위해 전문 사회복지사가 동행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본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도너패밀리 정기모임, 미술 심리 상담 프로그램, 각종 추모행사와 D.F장학회도 안내하며 생명나눔의 숭고한 유산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장기기증 희망등록을 독려했다.


E-book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