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기타

생명나눔의 중심지 미국 OneLegacy를 탐방하다

  • 2019. 04. 09
  • 이 게시글을 522명이 보았습니다.

“생명나눔의 중심지 

미국 OneLegacy를 탐방하다”






지난 11월, 본부는 선진국의 효율적인 장기기증 시스템과 해외 장기기증 운동의 트렌드를 학습하기 위해 미국 LA에 위치한 장기구득 기관인 ‘OneLegacy’를 방문했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장기기증 운동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OneLegacy의 관계자들은 우리를 반갑게 맞아주었는데요.



OneLegacy는 캘리포니아주에서 LA와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한 남부지역을 담당하는 큰 규모의 장기구득기관입니다. OneLegacy의 관할 지역 인구만 해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4분의 1정도인 천만 명 이상! OneLegacy는 우리나라의 여러 장기기증 기관과 병원이 담당하는 역할을 통합적으로 운영해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장기기증 시스템

우리나라의 장기기증 시스템은 KONOS라고 하는 질병관리본부의 장기이식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여러 기관과 단체, 병원이 장기기증과 구득, 장기이식대기자 관리, 장기기증 희망등록자 모집과 관련된 업무를 분산해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OneLegacy는 우리나라의 여러 장기기증 기관과 단체, 병원에서 하는 일을 통합해서 한 기관이 운영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즉, 장기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관리하고 장기와 조직(각막, 인체조직)을 구득하기 위해 움직이는 것은 물론, 잠재 뇌사자 발굴에도 힘을 쓰고 있으며, 뇌사 장기기증 이후 기증자 유가족들을 관리하는 업무까지 모두 OneLegacy라는 한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그에 부가적으로 장기기증희망등록자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과 오프라인 행사 등을 진행하는 등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모든 활동을 진행하고 총괄하며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실행하고 있습니다.


장기기증의 신속성과 정확성, 효율성을 배우고 왔습니다

장기기증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뇌사 추정자가 발생했을 때, 가족을 대상으로 장기기증을 설득하면 뇌사판정을 통해 장기기증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이식대상자를 선정하고, 이식수술을 진행하는 모든 일들이 신속하게 이루어 져야하며, 공정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모든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결정과 진행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기증자와 유가족에 대한 후속처리까지 완벽해야만 장기기증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OneLegacy는 장기 및 조직의 구득과 이식, 기증자 및 가족에 대한 관리,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홍보 사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와 역할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신속성과 정확성은 물론이고, 효율성까지 갖춘 기관입니다. OneLegacy를 보며 장기기증 선진국인 미국에서는 ‘선진국’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하나의 제도 하에 신속성과 정확성을 중심으로 장기기증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목록으로

추천이야기

  • 일곱 명의 은정아, 엄마가 너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어

  • 생명나눔으로 따뜻한 미래! 신한은행이 동행합니다.

  • 멀리서 휘파람 소리가 들리면 네가 오는거라고 생각할게

  • 제주 라파의 집에 따뜻한 사랑이 배송되었습니다 (Feat.라이온코리아)

글목록